❝ 양성의 목적은 시토 수도회 생활양식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살아감으로써 점차로 참된 시토회원으로 형성되어 가는데 있으며, 이 여정의 목적은 하느님의 영의 활동을 통해 점차적으로 그리스도의 모상에로 변모되어 가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양성지침서 中-
수도원 입회가 예정된 이들을 위해, 약 15일간의 수도승생활 체험 기간(실습기)을 갖습니다. 수도원에 들어온 후, 4년 6개월 동안 수련실에서 초기 양성 기간을 보냅니다.
지원기 : 보통 6개월간의 기간을 가지며,
수도승생활과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기본 소양들과 그 가치들을 인지함으로써 수도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안내 받으며, 스스로도 수도승 생활에 대한 갈망과 하느님의 부르심을 재확인 하는 시기입니다.
청원기 : 2년의 기간 동안,
시토회 생활을 위한 본격적인 입문시기이자 시토회 생활에 순응해 가는 시기입니다. 청원자는 시토회 생활양식과 수도승 생활 역사 및 전통에 대한 기본적인 인지를 일상 삶과 연결시켜 나가는 노력과 더불어, 그리스도교 교의에 대한 기초도 새로이 다져나가도록 노력합니다.
수련기 : 2년을 원칙으로 하며, 시토회 생활에로의 개인적 동화의 시기입니다. 즉 기도, 수행, 자기인식의 진보와 공동체 생활의 참여를 통해 시토회 생활양식을 따르는 삶의 방식이 어떠한 것인가를 개인적으로 보다 깊게 체험함으로써 수도승 생활의 기초를 놓는 시기입니다. 또한 수련자는 인간적으로, 영적으로 진보해가며 그리스도와 개인적 관계 안에 서도 성장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유기서원기 : 기간은 3년입니다.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신비, 시토회 영적 유산에 관한 이해를 한층 더 심화시키고, 그것을 생활 안에서 살아가도록 힘씀으로써 이전보다 더욱 내적인 기준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배우며 공동체의 활동과 책임에 보다 폭 넓게 참여하는 시기입니다. 기도, 렉시오 디비나, 성무일도, 자신에 대한 경계 그리고 노동을 잘 활용하는, 이러한 수행에 스스로 몸을 맡기는 것, 인간관계, 자신의 기질과 정서의 수련 및 인간적 성숙에 있어서 진보함으로써 자신의 소명을 위해 마음과 힘을 합하여 노력하는 시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