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CHTHILD VON MAGDEBURG 마그데부르크의 멕틸드
“당신이 나를 이끌어 주시면, 나 춤추리다.”
Margot Schmidt
마르고트 쉬미트 편역
8. 노동과 활동
너는 노동으로 영광스럽게 될 것이다
네 원수들의 악의로 너는 단장할 것이다.
네 마음의 덕행으로 너는 숭고하게 될 것이다.
네 선행으로 너는 영광스럽게 될 것이다.
(Ⅰ,36)
육신의 힘이 다하여 노동을 할 수 없게 되었을 때라도,
선한 의지는 모든 덕을 바른 자리에로 승격시킨다.
(Ⅴ,22)
감각들의 더없이 고상한 기쁨과 마음의 더없이 성스런 평화와 노동의 더없이 사랑스런 빛남은, 모든 행동 안에서 그가 진실할 때이다.
(Ⅴ,22)
생각해보면, 송구스럽고도 부끄러워해야 할 것들이 많다:
하느님의 고귀하고 다양한 은사를 잘 사용하지 못했고,
조심성 없이 간직했으며, 그토록 적은 열매밖에 맺지 못했음을.
그 은사가 맨 처음 흘러나온 그곳으로 되돌아가야 한다, 하느님 마음으로.
(Ⅴ,22)
우리 약한 육신은, 그의 비천함 안에서 하느님과 닮은 행동을 제대로 하지 못한 적이 너무 많았다.
(Ⅴ,22)
내가 후회하는 선한 일들이 있는데, 그것은 필요 이상으로 지나치게 내 육신을 사랑한 나머지, 소홀히 했던 일들이다. 이에 대해 주님께서 “건축할 토지가 없으면 집을 지을 수 없다. 마찬가지로 선행이 없으면 하늘에서 받을 보상도 없다.”고 말씀하신다.
(Ⅵ,6)
착한 사람이 선의는 가지고 있으나 그것을 선행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그것은 마치 아름답고 향기로운 꽃이지만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것과 같다.
(Ⅵ,19)
멕틸드는 환시로 행위의 의미가 영원의 왕관 안에 있는 것을 보았다: 왕관은 사랑하는 영혼의 영적인 눈으로 영원한 영원성 안에서 볼 수 있다. 영원이란 무엇인가? 시작도 끝도 없는 영원한 신성의 창조되지 않은 지혜이다. 관은 세 가지 곡선(궁형)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궁형은 선조들, 두 번째는 예언자들, 세 번째는 교회. 그렇지만 그들의 존엄성은 그들의 업적에 따라 질서지워진 것이고, 소유하는 것이다.
(Ⅶ,1)
자비의 행위 없이 고상한 말뿐이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Ⅵ,30)
하느님께서는, 내가 어떤 활동을 아주 잘 했다 하더라도, 더 잘 할 수도 있었을 것임을 늘 유념하라고 가르쳐 주셨다.
(Ⅶ,3)
기도의 힘
사람이 온 힘으로 바치는 기도는 큰 힘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쓰라린 마음을 감미롭게 해 주고, 슬픈 마음을 기쁘게, 가난한 마음을 부유하게, 어리석은 마음을 지혜롭게, 겁먹은 마음을 용감하게, 약한 마음을 강하게, 눈먼 마음을 보게 하여 주며, 찬 마음을 뜨겁게 해 준다. 그것은 위대하신 하느님을 작은 마음 안으로 끌어들이고, 배고픈 영혼을 재촉하여 하느님의 충만함에로 올라가게 한다.
(Ⅴ,13)
순수한 마음의 기도는 죽은 죄인도 깨어나게 한다.
(Ⅶ,3)
사람이 그리스도교 신앙 안에서 기도한다면, 아주 겸손한 마음으로 그 어떤 피조물도 자신 아래 두지 않고 하느님 외에 다른 모든 것을 그의 기도 안에서 쫓아낸다면, 그는 천상 아버지와 함께 있는 신적인 하느님이다. 그렇지만 사람은, 자신이 얼마나 하찮은 존재인지를 열정적으로 숙고해야 한다. 그러면 그는 가장 친밀한 포옹 안에서도 자기 자신이 두려워 하느님 영광 외에는 다른 아무 것도 행하지 않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가 기도한 대로 참 필요성에 따라 정당한 이익을 위해 같은 사랑으로 노력했다면, 그는 그리스도와 함께 인간적인 신이다. 그러나 필요하지도 않고 유익하지도 않은 일을 하느라 낭비했다면, 그 모든 것은 하느님 앞에 죽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만일 사람이 오로지 하느님만을 사랑하기 때문에, 세속적인 칭송을 받으려고 무지한 사람을 가르치지 않고, 죄인들을 회개시키고, 슬퍼하는 이들을 위로하고, 절망한 이들을 다시 하느님께로 인도한다면, 그는 성령과 함께 영적인 신이다.
아아, 참으로 복된 사람, 하느님께서 모든 것을 칭찬해 주는 이, 인간에게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 주고, 같은 사랑으로 하느님께 찬미를 드리고, 언제나 온 마음의 관심을 다 기울여서 실행하는 사람: 그는 성삼위와 함께 완전한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