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의 성모 수도원(The Abbey of Our Lady of Joy)의
순교자들
Cistercian Witnesses of Our Time
Joseph Dong

부원장 빈센트 사(事)(Vincent Shi) 신부의 순교록
요셉 동 신부의 증언
내가 1944년 수도원에 입회했을 때, 사(事) 신부는 수련장이었다. 그는 말과 행동으로 우리에게 규칙준수의 모범이 되어 가르쳤다. 그리고 자주 주 예수님께서 직접 우리에게 가르쳐주신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기키라고 가르쳤다. 신부는 자기포기, 겸손, 순명을 실천하라고 우리에게 가르쳤다. 수련장의 주의 깊은 보호아래 우리는 날로 하느님께 대한 사랑에로 성장했다. 수련실 전원은 수련장의 거룩한 생활에 깊은 감동을 받았고 경탄했다. 실생활 안에서 우리는 그를 성인으로 보았고, 우리의 모범으로 살고 존경했다. 그는 순교하고자하는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가끔 이런 말을 하기도 했다. “하느님을 위해서 순교자로 죽는 것은 그분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최상의 은총이다. 우리가 순교의 영광스런 화관을 얻으려면 자주 그 은사를 청하는 간절한 기도를 바쳐야 한다.”고.
1947년 쟁딩(Zhengding)이 점령당했고 빈센트 신부는 우리를 사천(四川)지역의 니바토(Nibato)로 데려갔다. 그곳에서의 생활은 비교적 평온했다.
1949년 사천(四川)이 해방되었다. 9명의 수도자가 사(事) 신부, 위(韋) 신부, 우(尤) 신부, 설(雪) 신부를 버려두고 도망쳤다. 공동체가 내부 문제와 외부로부터 곤경을 겪고 있을 때였다. 당시 나는 수도원 당가였다. 외부 상황을 여러 각도에서 검토해본 결과 이대로 공동체를 유지해 간다는 것이 어려워지겠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거기서 나는 사(事)신부에게 수도원의 미래를 논의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고 수도원 집회를 열어줄 것을 요청했다. 그 자리에서 나의 견해를 설명했다. 그것은 공동체의 선과 공동체가 살아남기 위해서 즉시 분산시켜야만 하는 긴급한 상황이라는 것과 그것은 회복할 수 없는 결과를 피하기 위해서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다른 의견도 있었으나 모든 것을 검토한 후 공동체는 내 의견에 동의하였다. 그리하여 각 멤버의 희망에 따라 이들이 떠나기 전에 필요한 증명서를 작성하였다. 11명은 일시적으로 수도원에 남아있지 않으면 안되었다.
그 때부터 정부는 강도와 착취자들을 소탕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소작지를 줄이고, 예금한 모든 것을 회수하기 위한 작전이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나는 수도원장 이(李) 신부의 편지를 받았다. 원장은 나에게 순명의 이름으로 떠나든지 도피하라고 명령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내가 통과해서 가야할 지역은 이미 삼엄한 감시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곳으로 이동한다는 것은 불가능해 보였다. 그리고 아직 해결 되지 않은 긴급한 외부 일들이 많이 남아있는 상황이었다. 나는 깊이 숙고한 후 사(事) 신부와 후(候)씨와 함께 일시적으로 남아 있기로 했다. 이 시기에 니바토 성당은 전부 600묘(苗 역주: 면적의 단위. 60평방장이 1묘, 1묘는 6,667아르(a)임)를 소유하고 있었는데 그중 300묘는 대나무 숲, 300묘는 논이었다. 이 300묘 중 80묘는 수도자들이 농사를 짓고 220묘는 소작인에게 주었다. 수도원이 빈곤한 상태에서 소작지를 환원한다는 것은 대단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었다. 그래서 나는 성도(成都)의 베네딕도 수도원으로부터 은 900매(枚)를 빌려서 저당 잡힌 것을 되돌려주었다. 만일 그렇게 하지 않았더라면 대지주로 등록되었을 것이고 결과적으로 그것은 더 큰 불화를 일으켰을 것이다.
1951년 2월 28일, 잔혹하고 잔인한 박해가 여기서도 시작되었다. 우리 가운데 10명이 붙잡혀 산해(Sanhe)의 한 촌락에 설치된 수용소에 감금되었다. 단 한 사람만 수도원에 남아서 지키도록 지시를 받았다. 다음 날 아침, 4명의 사제들이 체포되어 성도(成都)에 있는 진-후아(Jinn Hua)감옥으로 끌려갔다. 다른 수도자들은 니바토로 돌려보냈다. 나는 3개월 동안 엄중한 감시 하에 독방에 유치되었다. 이 독방을 자주 왕래하는 사람이 있었다. 어느 날 저녁 나에게 넣어준 밥그릇 속에 작은 메모지가 숨겨져 있었다. 거기에 “마음 준비를 하십시오. 내일 당신을 고소하는 공개재판이 열립니다.”라고 적혀있었다. 그 당시는 공개재판을 통해서 피고인을 즉시 사형시켜버렸다. 다음 날 설(雪) 신부가 나에게 밥을 가지고 왔을 때 나는 고백성사를 보았다. 사(事) 신부, 위(韋) 신부, 우(尤) 신부는 진-후아(Jinn Hua)감옥으로 옮겨져서 거기서 공개재판을 받게 되어 있었다. 형제들은 이미 대나무로 들것을 준비했다. 그들의 시신을 운반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이 날, 우리에게는 공개재판에 참가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다. 진-후아 감옥의 3명 사제들; 사(事) 신부, 위(韋) 신부, 우(尤) 신부의 상태에 관해서는 특히 사(事) 신부의 순교에 관해서는 순(Sun) 신부가 이미 상세하게 기록했다. 그러나 순(Sun) 신부가 기록한 것과 내가 알고 있는 것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사(事) 신부는 감옥에서 사망했다. 그들은 그의 시신을 도랑에 버렸다. 우리는 그 시신을 들것으로 실어다 수도원에 모셨다. 위(韋) 신부는 감옥에 있는 동안 중병에 결렸기 때문에 그들에게 자신을 수도원으로 돌려보내달라고 간곡히 청했다. 그래서 그를 들것에 싣고 오면서 나는 그의 머리맡에서 사(事) 신부가 어떻게 사망했는지에 대해서 더 들을 수 있었다.
감옥 안에서 받아야하는 교육이 있을 때 감시인이 사(事) 신부에게 물었다고 한다.
“인간이 원숭이에게서 나왔는가?” 신부는 이에 대해 이렇게 대답했다. “인간을 창조하신 분은 하느님이시다. 그러므로 인간은 원숭이에게서 진화된 것이 아니다.” 감시원이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조금 더 상세하게 말할 수 없겠는가?”라고. 사실 감시원은 신부의 설명을 듣고 싶어서 질문한 것이 아니었다. 단지 그를 조롱하기 위해서 한 것이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사(事) 신부를 몹시 매질하였다. 그의 손을 쇠사슬로 묶었고 발을 족쇄로 채워서 밥을 먹을 수조차 없게 만들었다. 어떤 친절한 수인 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이 남긴 음식을 신부에게 먹여주었다고 한다. 신부는 이런 호된 시련을 10일 동안 참아견디었다. 그의 몸은 한계에 이르렀다. 감시원이 그에게 말했다. “빈센트 사(事), 너는 인간을 하느님이 창조했다고 말한다. 그러면 왜 너는 하느님께 이 쇠사슬을 끊어달라고 청하지 않는가?” 그는 세 번이나 똑같은 질문을 그에게 던졌다. 그러나 사(事) 신부는 침묵하였다. 감시원이 다시 말했다. “봐라, 너의 하느님은 그 일을 하지 않는다. 우리가 너에게서 쇠사슬을 거두겠다!” 쇠사슬이 풀어지자 사(事) 신부가 말하였다. “나를 위해서 이 쇠사슬을 풀어주신 분은 하느님이시다. 만일 하느님께서 너에게 쇠사슬을 풀게 해주지 않으셨다면, 너는 그것을 풀 수 없었을 것이다.” 이 말을 들은 그들은 격노하였다. 두 사람이 그의 양팔을 붙잡아 벌리자 한 남자가 달려들어 끊임없이 그의 가슴을 심하게 강타하였다. 신부가 땅바닥에 피를 토할 때까지. 신부는 그렇게 매질을 당했고, 그날 밤 그대로 사망하였다. 이것이 위(韋) 신부가 감옥에서 수도원으로 돌아오는 도중에 나에게 들려준 이야기이다. 나는 위(韋) 신부에게 그 자신은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느냐고 물었다. “우리는 사(事) 신부만큼 경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우리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을 때 간단하게 우리는 배우러 왔을 뿐이라고 대답했기 때문에 매질을 당하지 않았습니다.” 위(韋) 신부는 수도원으로 돌아 온 지 3개월 후 귀천하였다. 우(尤) 신부가 감시인에게 말했다. “빈센트 사(事) 신부는 감옥에서 사망했다. 알베리코 위(韋) 신부 역시 집에 돌아 간 지 얼마 되지 않아 죽었다. 어떤 범죄도 저지른 적이 없는 나를 너희가 감옥에서 죽일 수는 없지 않는가.”라고. 결국 우(尤) 신부는 석방되었다. 사(事) 신부의 순교에 관한 것은 위(韋) 신부가 직접 나에게 들려준 이야기이고 나는 그의 말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나는 내가 들은 것을 신자들에게 말하였다. 신부는 거룩하게 살았고, 내가 곤란에 처했을 때마다 항상 나의 보호자가 되어주었다. 나는 현재 사(事) 신부가 천국의 영광 안에 들어갔다는 것을 증명하는 기적의 증인은 아니지만 이것만은 분명히 말할 수 있다. 실제로 내가 사제로 수품된 것, 고난의 한 복판에서도 시-지아-주앙(Shi-jia-zhuang)에서 복음을 선포할 수 있었던 것, 박해를 받으면서도 평온한 마음으로 선교할 수 있었던 이 모든 것이 사(事)신부의 전구와 도움의 은덕이라고 믿는다. 나는 여전히 그가, 우리 수도회가 중국 안에서 전파되고 번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음을 믿고 희망한다.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